세션Ⅰ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세션 및 연사
세션Ⅰ
코로나가 가속화한 디지털 대전환과 미래사회

    연사

  • 2030 디지털 대전환: 다시 설계하는 미래

    이호영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 본부장

    약력

    이호영은 현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디지털경제사회연구본부의 본부장이다.
    서울대학교 사회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 학위를, 2000년 Paris V 대학에서 ‘유럽의 문화적 아이덴티티’에 관한 논문으로 사회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연구 분야는 정보사회학, 문화사회학이며 정보통신기술의 사회적 영향과 네트워크 사회의 불평등, 디지털 시대의 문화자본 등을 탐구해왔다.
    미국 NYU 사회학과의 방문학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이자 4차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이다.
    최근에는 플랫폼 사회, 알고리듬 편향, 자동화로 인한 사회변화 등 디지털 대전환의 영향을 연구 중이다.

    요약문

    디지털 전환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디지털화를 넘어서서 플랫폼화, 자동화, 초개인화, 융합화 등을 통해 전사회적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경제성장, 소비자 후생 증대, 민주주의의 발전처럼 긍정적 영향을 떠올리게 함과 동시에 극단적 양극화와 같은 디스토피아적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중이다.
    2030년 디지털 전환의 미래는 어떤 것일까? 또한 국민들이 선호하는 미래는 무엇일까? 혁신을 추구하면서도 공동체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는 미래는 어떻게 가능할까?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전환의 미래에서 양극화는 불가피하다고 말하지만 불가피한 것은 변화이지 양극화가 아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8개 학회가 공동연구한 과제를 종합하는 이 발표는 4대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와 10대 과제를 통해 디지털 공동번영사회를 위한 청사진을 보여줄 것이다.

검색

제1회 메가트렌드 컨퍼런스

2021 디지털 대전환 메가트렌드 컨퍼런스 사무국

E-mail : kisdi.megatrend@gmail.com Tel : 02-6959-1417 Fax : 02-6008-4031
Copyright (c) Digital Transformation Megatrend Conference.
All Rights Reserved.
제1회 메가트렌드 컨퍼런스 제1회 메가트렌드 컨퍼런스